본문 바로가기
■■■■■ 배움 유튜브/건강

왼쪽 발바닥 아플 때 족저근막염 통증 원인 치료방법 주사 운동 마사지

by ibiliever 2023. 10. 18.
728x90
반응형

왼쪽 발바닥이 아픈 닥터프렌즈 우창윤 닥터님이 발바닥이 왜 아픈지 어떻게 해야 발바닥이 안 아프게 할 수 있는지 낭만닥터스 정형외과 전문의 이태훈 선생님 모시고 그 이야기를 들어 본 이야기를 정리한 내용이다.
 
 

 


Dr.우정운 : 올해 농구하다 보니 어느 날 왼쪽 발바닥이 아픈데 걸을 때마다 아파서 스트레칭도 해 주고 신발에도 말랑말랑한 깔창을 넣어서 신고 다녔는데 그래도 운동 하고 난 후 한 번씩 아파서 하루 이틀씩 고생한다. 생각보다 발바닥이 아픈 사람들이 주변에 많더라. 앞으로도 발바닥 통증이 있는 분들을 위해 알려주세요. 
 


 Dr. 이태훈 : 일단 족저근막염을 이야기 해보자. 족저근막이라는 것은 피하지방 바로 밑에 있는 가장 바깥쪽에 있는 인대 조직이라고 보면 된다. 발뒷꿈치에서 부채꼴모양으로 있는게 족저근막이고 족저근막이 퇴행하면서 염증 생기는 게 족저근막염이다. 
 
 
 

족저근막염 원인 

 
젊은 사람이 족적근막염이라면 왜 다른 사람들보다 빨리 퇴행했을까?
 
원인은 운동 많이 해서 근육을 많이 써서 그런 것이거나 뭔가 자신만의 잘못된 변형이라던지 염증이 더 일어나게 될 만한 나쁜 상황. 그래서 그 근육을 많이 쓴 경우에 생긴다.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발을 계속 쓸 수 밖에 없다.

발을 디딜 때 엄지발가락이 신전이 되는데 그 때 족저근막이 같이 팽팽해지는데 그러면서 종 아치가 유지가 되된다.
 
우리가 걸을 때 안 무너지면서 힘차게 나갈 수 있는이유가 윈드 클라스 기전과 족저근막이 있기 때문인데 걷고 서 있고 걷고 서 있고 하면서 족저근막염이 일을 많이 하게 되는 것이다.

남들보다 많이 쓰는 사람들 많이 걷는 사람들은 무조건 퇴행이 많이 온다.
 
 

 

 
 
 
 
발의 변형1 요족
 
요족은 아 까 말한 정상 범위 아치에서 이렇게 뾰족하게 더 높은 것.. 발등이 서있는 경으 뽀족한 걸 신었을 때 아치가 커진다. 그러면 뒷꿈치랑 여기가 올라오니까 섰을 때 더 큰 압력으로 누른다. 물리적 압박이 뒤꿈치에 심하게 가해지게 된다.
 
더군다나 요족이 있는 사람들은 숏 아킬레스라고 해서 아킬레스가 여기 붙어 있는데 구축이 잘 온다. 아킬레스염과 족저근막염은 사촌 질환이라고 한다. 쪼그려 앉아서 발 뒷꿈치 들어보라고 하면 벌러덩 뒤로 넘어간다. 
 
요족이 있는 분들은 아치가 높기 때문에 숏 아킬레스 때문에 유연성도 떨어지고 높아서 걸을 때마다 충격이 많이 가기 때문에 족저 근막염에 많이 걸리는 것이다.
 


 
 
 
 
 
발의 변형2 평발
 
아치가 낮아지는 평발. 평발은 반대로 아치가 점점 낮아진다. 발도 넓어진다. 족저근막이 이렇게 당겨지니까 또 스트레칭성 통증.
 
그래서 평발과 요족 이런 발의 변형의 있을 때 족저근막염이 잘 생긴다

 


 
 
 
 
 
 

족저근막염 증상 

 
인대 조직이 보통 찢어질 때 뼈랑 붙어 있는 끝단 부분이 붓거나 붓는게 오래 되면 찢어진다거나 그렇게 하면서 통증이 오는 경우가 거의 80프로이고 그 다음 가운데 부분에서 염증 오시는 분들이 10-20% 앞 끝 쪽은 거의 없다. 만약 그 끝 부위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는 중족 골통이라고 하는 또 다른 질환과 감별이 필요할 정도로 어려워진다. 
 


 
 
족저근막염 치료방법
 

치료방법1. 체외 충격파
족저근막이 좀 부어 있거나 아주 쪼금 찢어져 있을때는 체외 충격파를 하면 그 못된 조직들을 약간 잠재우고 새로운 신생 조직으로 바꾸어 준다.
 
치료방법2. 냉동캔 굴리기 운동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대한 족부족관절학회에서 밀고 있는 Ice can rolling exercise라고 하는 스트레칭 운동이가장 중요하다. 냉동캔 굴리기 운동이라고.
 
치료방법3. 주사. 비추 
이것 저것 다 해봤는데 해도 안 된다면 가끔 주사를 놓고 수술은 거의 하지 않는다. 결국은 냉동캔 구르기 운동이 답이다.  별거 아닌 것 같아 보이지만 이것 해 주면 정말 큰 도움이 된다. 
 

 
냉동캔 굴리기 운동. (족저근막염 발 마사지)
 
- 막걸리를 사면 750cc 이 두께가 가장 좋다. 
 
- 다 먹거나 비운 다음에 물로 채운다.
 
- 꽉 채워서 얼리면 냉동캔이 된다. 
 
- 시리고 찬 얼음.
 
- 맨발이어야 한다.
 
- 차가운 자체가 효과가 있는 거라
 
- 얇은 천 덧 대지 말라.
 
- 절대 족욕하면 안 된다.

- 밀면서 돌린다.
 
- 잘 눌러주고 세게 눌러줘야 잡아준다. 
 
- 롤링을 천천히 반복한다.
 
- 앞쪽 전족 중족골 염증을 찬 냉동캔으로 잡을 것이다. 
 
- 뒷 끝까지 롤링했을 때 앞꿈치가 바닥에 닿게
  앞 끝까지 롤링했을 땐 뒷꿈치도 닿게 끝까지 닿게.

- 한 번 할 때 마다 12회 13회. 
 
- 냉동캔 굴리기 = 아이싱. 시리고 차다고 안하는 분들 많은데 족저근막염은 질환이기 때문에 이렇게 발에 아이싱 마사지를 많이 해 주면 좋다. 
 



족저근막염 평상시 운동 어떻게?


걷는 중간에 다리 펴고 스트레칭 5분이 좋다.
 
 
 
 

족저근막염 주사

 
주사는 웬만하면 추천하지 않는다. 
 
빨리 낫고 싶어서 주사를 맞는 경우가 있다. 우린 어쩔 수 없이 다음 날 또 걷게 되는데 그러다 보면 발다닥이 또 닿는다. 그러다 다시 염증이 재발할 수 있다. 그런데 주사 맞지 않은 상태에서는 다시 치료하고 운동하면 되지만 주사 맞고 난 후 다시 염증이 나면 그 땐 답이 없다. 주사를 맞아도 계속 아프다. 그 때는 절망적이다.
 
족저근막염 주사는 스테로이드가 믹스되어 있다. 열 명 중 8명은 잘 낫지만 한 두명은 안 낫기 때문에 웬만하면 맞지 말아라. 
 
족저근막염 주사는 비추. 한 번 주사 맞고 나았는데 재발하면 답이 없기 때문.

 
 
족저근막염에 대해 알아보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