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배움 책/자기계발

엑스트라 타임 - 당신의 나이는 당신이 아니다

by ibiliever 2023. 3. 16.
728x90
반응형
더 오래, 더 건강하고 의미 있게
사는 것이 아니라면
내가 보기에 오래사는 것은
축복이 아니다.

 

나의 주된 관심사는 
삶을 연장하는 것이 아니라
삶을 개선하는 것이다.

 
 
 
 
아메리칸 항공의 82세의 베트 네시.
세계에서 가장 나이 많은 스튜어디스. 
 
"지금 생각해보면 내 인생의 목표는 계속 움직이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녀는 TV를 보면서 앉아 있을 수 있지만 결코 오래 앉이 있지 않는다. 
"해야 할 일은 언제나 있어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그녀는 전문가들이 권하는 3가지 원리인
활동적인 생활, 목적의식 유지, 사람과의 교류를 따라하는 듯 하다. 
 
 

당신의 나이는 당신이 아니다 P.61


우리는 대부분 우리가 살아야 하는 햇수를 엄청나게 과소평가한다. 
 
길어진 중년으로 인한 인생의 추가 시간인 '엑스트라 타임'을 얻었다는 사실을 깨닫기보다는 '할머니는 언제 돌아가셨지?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55세~79세의 고연령 사이클리스트들은 20대 사람들과 비슷한 면역 체계, 근력, 근육량, 콜레스테롤 수준을 가진 것으로 밝혀졌다. 그런 기준으로 보면 고연령 사이클리스트들은 거의 늙지 않은 셈이다. 
 
킹스칼리지 런던의 연구원들은 자전거 타기, 달리기, 수영 등 지구력 운동이 우리 혈액 속의 T세포 수를 증가시킴으로써 면역 체게를 보호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보호 백혈구는 50대 이후부터 매년 약2퍼센트씩 감소하여  사람들을 점점 감염이나 류머티즘성 관절염과 같은 질환에 취약하게 만든다. 그러나 고연령 지구력 사이클리스트들은 지금까지 발명된 어떤 약도 제공할 수 없는 예방 효과가 있는 T세포를 20세청년만큼 갖고 있었다. 
 
"우리는 모두 죽을 거예요. 그럼요, 하지만 지금 우리 중에는 아무도 아프지 않아요. 물론 언젠가는 감염을 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게 되겠지요. 그러나 그 때 가면 마음 같아서는 오래 아프지 않고 빨리 죽을 것 같아요"
 


오키나와 혹은 다른 블루존 어디에서든 원기 왕성하고 장수하는 사람들은 야외 생활을 매우 활발하게 한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이러한 활동은 음악이나 영상에 맞춰 근육 단련 운동을 하는 헬스장에서의 '운동'이 아니다. 그것은 자동차, 로봇청소기, 다른 장치가 대체했던 일상생활에 내재된 활동을 말한다. 
 
계단보다 엘리베이터를 타거나 걷기보다 운전을 할 때마다 우리가 인식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잃고 있는지도 모른다. 
 


많은 전문가들은 땀이야말로 운동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척도라는 사실을 믿는다 P.96


노인들은 "너무 무리하지 마세요"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그러나 50세부터 근육과 뼈의 질량이 매년 2퍼센트씩 감소하기 시작한다. 우리는 그 나이부터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에 전념해야 한다. 그렇게 하기는 커녕 우리는 놀라울만큼 낳은 시간을 담배피우는 것만큼이나 위험하다는 좌식 생활을 하고 있다. P.97


우리가 철저하게 활동적인 상태를 유지하지 않으면 부자연스러운 근육결림, 근육 긴장정도와 면역력의 추가손실, 동맥경화등으로 자연적인 쇠퇴가 가속될 것이다. 

 


운동이 필요한 많은 90세 노인들이 '운동이 젊은이들을 위한 것이며 나이 든 사람들은 휴식을 취해야 한다'는 일반적인 사고방식에 직면한다. 우리는 고통을 해결할수 있는 운동을 처방하기 보다는 그것을 일시적으로 모면하는 약을 준다. 영국에서는  60세 이상여면 처방약이 무료다. 태나다 온타리오 주는 곧바로 그 뒤를 따라 고령자들을 위한 처방약 비용을 없앴다. 그러나 헬스장 회원권이나 물리치료는 무료가 아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자신의 몸을 이해하고 근육을 강화하도록 도와주면서 건강에 책임을 지도록 장려하는 대신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알약을 복용하게 만든다. 그것이 그들에게 잘못된 메세지를 보내고 있다. 
 


메어필리 코호트 연구.
 
-비흡연자인가?
-일주일에 5일, 하루에 적어도 30분동안 운동이나 걷기를 하는가?
-하루에 적어오 과일과 채소240그램과 지방은 30퍼센트 이하로 구성된 식단을 먹는가?
-하루에 순수알코올 40밀리미터 미만의 술을 마시는가?
-신체비만지수가 18~25의 건강체중인가?
 


최악의 적은 우리 자신이다. 
 
"우리는 매우 게으르다. 인간은 매우 게으른 종이기 때문에 그것을 극복해야만 한다."

-호주 멜버른 대학교의 노인병 전문의인 안드레아 마이어 교수-

 


"일은 정신을 맑게 만들어준답니다."

-98세의 슈이즈 오하타 부인-

 
"내가 쓸모있다는 게 좋아요"

-88세의 미야오 부인-

 
삶의 목적과 사회적 연결이 우리에게 이롭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가 점점 더 많이 나오고 있다. 나이가 들면서 우리가 하는일의 유형을 바꿀 필요가 있을지는 몰라도 우리 대부분은 계속 움직여야 하고 돈을 벌어야 할 것이다. 


크라이슬러 리 아이아코카 회장의 책 [와이어드]


뇌세포를 더 오래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새로운 것을 배움으로써 새로 생성된 뇌세포를 뇌의 기능 회로에 통합하는 것이다. 
 
간단히 결론을 내리면, 우리가 틀에 박힌 생활을 하면 뇌는 영양이 부족할 것이라는 사실이다. 


"당신의 뇌 모양은
당신이 하는 모든 것에 의해 만들어지지만
당신이 하지 않는 것에 의해서도 만들어집니다."

-뇌졸중 환자를 연구하는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의 뇌 연구원인 라라 보이드 박사-

 
신경가소성의 본질은 뇌가 긍정적인 방법 뿐만 아니라 해로운 방법으로도 우리와 결탁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뇌 건강을 위해 반드시 배워야 한다. 


대부분의 세포는 정기적으로 교체된다. 
피부세포는 20일마다
뼈세포는 약3년마다
DNA손상은 항상 일어나는데
모든 세포에서 매알 약 1만건의
DNA손상이 일어난다. P229


신나게 살아라.


그녀느 부모가 치매에 걸렸을 때 우리 중 많은 사람이 겪게 될 경험을 이렇게 신랄하게 묘사했다.
 
"우리는 서서히 부모가 되고 부모님은 서서히 어린아이로 변해갑니다" P311


인간은 만족스러운 삶을 살기 위해 "목적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다. 
 
좋은 일을 하면 기분이 좋아진다. P333
 


인구변동은 적대 행위가 아니다. 사실 많은 베이비붐 세대가 젊은이들을 위해 많은 일을 하고 있다. 우리는 일을 훨씬 더 많이 하기 위해 그들의 에너지를 이용할 필요가 있다. 
 
길어진 중년의 삶으로 얻게 된 엑스트라 타임은 우리 모두를 위해 '젊은-노인'의 이타심과정력을 더 좋은 미래로 연결할 수 있는 기회다. P366
 
 
 

우리의 고령화 인구가
유일하게 증가하는 
천연자원이다

-
마크 프리드먼
-

 
 
 
 
 


가능한 한 충실한 삶을 살다 가자.

반응형

댓글